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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권리안내문

  • KB캐피탈의 고객권리안내문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 제공·활용에 대한 고객권리안내문

금융서비스 이용 범위

  • 가.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의 설정 유지여부 판단 목적 및 고객이 동의한 목적만으로 이용됩니다.
  • 나. 고객은 영업장 인터넷 등 다양한채 널을 통해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에서
    1. 1. 금융회사가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이하 ‘본인정보’)를 제휴 부가서비스 등을 위해 제휴회사 등에 제공하는 것 및
    2. 2. 당해 금융회사가 금융상품 소개 및 구매권유(이하 ‘마케팅’)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대해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에도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다만, 이러한 동의를 하지 않으신 경우에는 제휴 부가서비스 및 신상품 서비스등을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상의 고객 권리

  • 가. 본인정보의 제3자 제공사실 통보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따라 금융회사가 본인정보를 전국은행연합회, 신용조회회사, 타 금융회사 등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 내용 등을 알려주도록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당사 영업점
    • 전화(전화번호) : 080-850-0328
    • 서면(금융회사 주소) :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301 동익성봉빌딩 13층
  • 나. 금융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 고지 요구

    고객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6조에 따라 금융회사가 전국은행연합회, 신용조회회사 등으로부터 제공받은
    연체정보 등에 근거하여 금융거래를 거절·중지하는 경우에는 그 거절·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
    주소·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다. 본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마케팅 목적의 전화 등의 중단 요구

    고객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7조에 따라 가입 신청시 동의를 한 경우에도 본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 및 당해 금융회사가 마케팅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전체 또는 사안별로 중단 시킬 수 있습니다.(다만, 고객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해 전국은행연합회 또는 신용조회회사 등에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는 중단시킬 수 없습니다.)

    [신청방법]
    당사 영업점
    전화(전화번호): 080-850-0328
    인터넷(홈페이지 주소): www.kbcapital.co.kr
    서면(금융회사 주소):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301 동익성봉빌딩 13층
    - 신청자 제한 : 신규 거래고객은 계약 체결일로부터 3개월간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 라. 본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 요구

    고객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에 따라 전국은행연합회, 신용조회회사, 금융회사 등이 보유한 본인정보에 대해 열람 청구가 가능하며, 본인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이의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에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당사 영업점
    전화(전화번호): 080-850-0328
    인터넷(홈페이지 주소): www.kbcapital.co.kr
    서면(금융회사 주소):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301 동익성봉빌딩 13층
  • 마. 본인정보의 무료 열람 요구

    고객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9조에 따라 본인정보를 신용조회회사를 통하여 연간 일정 범위 내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조회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NICE신용평가정보(주) : ☎ (02) 2122-4000 인터넷 www.nicecredit.com
    코리아크레딧뷰로(주) : ☎ (02) 708-1000 인터넷 www.koreacb.com

KB캐피탈의 고의 또는 과실 등 귀책사유로 인한 개인정보유출로 고객님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관계 법령 등에 따라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의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애로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담당자 앞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당사 신용 정보관리·보호인 연락처 : ☎ (02) 3475-3711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301 동익성봉빌딩 13층)
여신금융협회 고객 정보관리·보호인 연락처 : ☎ (02) 2011-0737
(서울시 중구 다동길 43(다동 70번지) 한외빌딩 13층)
금융감독원 고객 정보관리·보호인 연락처 : ☎ 국번 없이 133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38
채권추심업무 처리절차 안내문

다음과 같은 채권추심 행위가 이루어집니다. 당사의 채권추심 업무진행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당사 담당부서(전화번호 : 02-3475-3699) 및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①‘연체안내장’, ‘기한이익상실예정통지서’ 등의 우편물을 발송하여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고, 채무불이행 시 불이익(연체정보 등록에 따른 금융거래 제한 등)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2. ② 우편물과 별도로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며, 채무불이행 시 불이익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3. ③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채무상환 요구에도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귀하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에는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방문추심’에 관한 사전 안내를 한 후 채무상환 요구나 소재파악 또는 재산조사 등을 위해 자택이나 근무지, 기타 소재지에 대한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4. ④ 상당기간 채무변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한 채무금액 강제회수에 관한 법적조치(가압류신청, 지급명령신청, 강제경매신청 등) 예고통보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법원으로부터 집행권원을 부여받아 강제집행을 통한 채권 회수를 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하여 법원에 재산관계명시신청이나 채무불이행등록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불법채권추심 대응요령

채권추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사실이 발생할 경우 담당부서(전화번호 : 02-3475-3699)로 연락 주시면 적극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추심자의 신분이 의심스러울 경우

  • □ 채권추심자가 방문, 전화 등으로 처음 접촉해 올 때는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표(사원증 또는 신용정보업종사원증)를 제시토록 요구하고, 이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사진 미부착·훼손 등 신원이 의심스러운 경우 소속회사나 신용정보협회*에 재직여부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775-2761~3, 홈페이지 : www.cica.or.kr

  • □ 또한 채권추심자가 검찰·법원 등 사법당국을 사칭하거나 법무사, 법원집행관, 법원집행관대리 등의 사실과 다른 직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심채권이 추심제한요건에 해당할 경우

  • □ 본인의 채무가 추심제한요건*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하고 추심제한 대상인 경우 채권추심자에게 서면으로 추심중단을 요청(전화요청시 통화내용 녹음)하시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채권자가 발급한 채무확인서를 채권추심자에게 요청하시면 소멸시효 완성여부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채권추심자가 채무확인서를 제시하지 못할 경우 채권추심을 즉시 중단할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채무부존재 소송이 제기된 채권에 대해 채권추심 등

    <채권추심 제한대상이란>
    ·판결 등에 따라 권원이 인정되지 않은 민사채권
    ·채무자가 채권소멸시효 완성에 따라 추심중단을 요청 한 경우
    ·소멸시효가 완성된 대출채권
    ·채무부존재 소송을 제기한 경우
    ·채무자로부터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회복지원 신청사실을 통지받은 경우
    ·개인회생절차개시 또는 파산·회생에 따라 면책된 경우
    ·중증환자 등으로 사회적 생활부조를 요하는 경우
    ·채무자 사망후 상속인이 상속포기하거나 한정승인한 경우

가족 등 제3자에게 채무사실을 알려주는 행위

  • □ 채권추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가족을 포함한 제3자에게 채무사실을 직접 알리거나 확인시켜주는 행위는 할 수 없습니다.

가족에게 연락하여 채무변제를 요구하는 경우

  • □ 채권추심자가 채무자의 가족·친지에게 연락하여 채무에 따른 불이익, 도의적 책임 등을 다하기 위하여 대위변제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 □ 또한 가족 등 제3자가 대위변제 의사를 밝혔다고 하여 제3자의 의사에 반하여 변제독촉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채권추심회사 명의로 압류·경매 등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하는 경우

  • □ 채권추심회사는 압류·경매 또는 채무불이행정보 등록 등의 조치를 직접 취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법적절차 진행을 직접 조치를 하겠다고 채권추심자가 채무자에게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다만,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해 법적조치가 진행될 수 있다고 안내하는 행위는 가능합니다.

채권추심자가 채무대납 등을 제의하는 경우

  • □ 채권추심자가 채무를 대납해주겠다고 제의하거나, 대부업자, 카드깡·사채업자 등을 통한 자금 마련을 도와주겠다고 권유할 수 없습니다.

채권자 또는 채권추심회사명의 계좌이외의 계좌로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 □ 채권추심을 담당하는 직원 등이 현금 또는 본인계좌로 입금을 요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불법채권추심 대응요령

1. 채권양도통지서 또는 수임사실통보서 등에 기재된 채권양도인, 양수인, 채권추심인 및 채무사실 등이 정확한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 ·필요시 채무확인서 등 관련자료를 요청하여 기초 채무사실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2. 소멸시효는 <민법 제162조> 및 <상법 제64조> 등에 따라 채권자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사실상태가 일정기간 계속된 경우에 그 권리의 소멸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 ·3년(통신채권 등) 또는 5년(대출채권 등) 이상 채권자로부터 연락(유선, 우편, 소제기 등)을 받지 못했다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소멸시효 완성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자 등에게 소멸시효 완성사실을 주장(구두 또는 서면)하고, 채무상환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채무자가 채무를 일부 변제하거나, 갚겠다는 각서 및 확인서 등을 작성해 준 경우, 해당일로부터 소멸시효기간이 재산정되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4. 법원으로부터 지급명령을 받은 경우에도,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양도통지서를 받은 경우와 마찬가지로 채권자, 채무액은 물론 소멸시효 완성 여부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지급명령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지급명령을 한 법원에 이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5. 채권자, 채권양수인 및 채권추심인 등이 일부만 갚으면 원금을 감면해 주겠다고 회유하는 경우, 이미 완성된 소멸시효를 연장 또는 부활시키려는 숨은 의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자, 채무액은 물론 소멸시효 완성여부 등을 신중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 ·‘소액이라도 변제하면 다시 소멸시효가 부활될 수 있으므로,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소멸시효 완성을 주장하며 갚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멸시효에 대한 안내

Ⅰ. 소멸시효 제도의 의의

  •  ● 시효(時效)란 일정한 사실상태가 오랫동안 계속된 경우에 그 상태가 진실한 권리관계에 합치되는가를 따지지 않고 그 사실 상태를 그대로 권리관계로서 인정하려는 제도이며, 소멸시효는 권리자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때로부터 일정한 기간 동안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된 경우에 권리자의 권리를 소멸시키는 제도입니다.

Ⅱ. 소멸시효의 중단사유와 연장조치

  •  ● 우리 회사와의 대출계약, 시설대여계약, 렌탈계약 등의 소멸시효 완성기간은 채권전액을 대상으로 기한이익상실일로부터 5년입니다.
  •  ● 다만, 다음과 같은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소멸시효의 진행이 중단이 되고, 그 때까지 진행된 시효기간은 효력을 잃게 되며, 중단사유에 따라 별도의 소멸시효가 처음부터 다시 진행됩니다.
  • 1. 청구 (민법 제168조 제1호)
       (1) 재판상의 청구 (민법 제170조) - 판결 등
       (2) 파산절차 참가 (민법 제171조)
       (3) 지급명령 (민법 제172조)
       (4) 화해를 위한 소환과 임의출석 (민법 제173조)
       (5) 최고 (민법 제174조)
    2. 압류•가압류•가처분 (민법 제168조 제2호)
    3. 채무승인 (민법 제168조 제3호)
  •  ● 연체고객에 대한 사회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아래의 경우에는 소멸시효 중단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객관적인 근거에 따라 회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1. 사망자. 상속인이 없거나 상속인의 상속포기 사실이 확인된 경우도 포함한다.
    2. 소멸시효 완성 예상시점 기준 70세 이상인 노령자.
    3. 기초수급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소득액이 최저생계비 이하의 수급권자. 증빙자료 제출을 통하여 사실이 확인된 경우).
    4. 중증장애인 (장애인 복지법상 1급 내지 3급의 장애인. 증빙자료 제출을 통하여 사실이 확인된 경우)
    5. 기타 위에 준하는 사유가 확인되는 경우.
  •  ● 우리 회사는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금융감독원의 채권추심업무가이드라인 준수 등을 위하여 소멸시효가 완성된 채권에 대하여 채무승인을 요청하거나, 직접 추심 또는 신용정보사에게 회수위탁을 하지 않으며, 해당채권의 매각을 절대 하지 않고 완성 해당 월에 바로 소각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  ● 관련된 신용정보는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하고 있으며, 소멸시효 완성 시점으로부터 5년이 경과된 후에는 여신심사를 할 때 해당 연체이력정보를 활용하지 않습니다.
  •  ● 소멸시효 완성여부는 이 홈페이지에서 직접 조회할 수 있으며, 소멸시효가 완성된 경우에는 “소멸시효 완성으로 채무가 없습니다.”라고 안내합니다.

Ⅲ. 소멸시효 완성 후의 유의사항

  •  ● 우리 회사는 소멸시효 완성채권에 대하여 해당 월에 바로 소각처리를 하므로 채권추심과 채권매각 등을 절대 하지 않습니다.
  •  ● 따라서 소멸시효가 완성이 확인된 해당채권에 대하여 우리 회사를 사칭하여 채무의 승인을 요청하거나 변제를 요구하는 때에는 단호하게 거절하시고 우리 회사 고객센터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